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실전 재테크

[북리뷰] 대한민국 2030 위기돌파 재테크 독하게 하라 - 믿음직한 경제 교과서

대한민국 2030 위기돌파 재테크 독하게 하라대한민국 2030 위기돌파 재테크 독하게 하라 - 10점
이광배 지음/베가북스
\ 13,800

재테크 관련 도서를 여러 권 읽었지만 이처럼 친절하고 상세한 책은 보지 못한 것 같다.
이 책은 가볍게 책장을 넘기는 것만으로도 재테크에 지친 독자로 하여금 부자로 가는 길목에 들어서는 기분에 젖게 한다.

"월급 220만으로 시작해도 누구나 10억까지"

책 표지에 나오는 말이다.
상당히 도발적인 부제다.
정말 월급 220만으로 시작해서 꿈의 액수 10억까지 도달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서 그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주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꼬박 5개월간 밤을 지새우며 쓴 도서라고 그가 운영하는 카페인 '재테크 독하게 하는 방법'(줄여서 재독카페)에서 전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책이 연령별로, 내용별로 잘 분류되어 있고 그래프도 많고 표도 많다. 재테크 도서는 잡다한 설명보다 이렇게 그래프나 표가 훨씬 눈에 잘 들어오고 비교하기가 수월한 것 같다.

이 책에서 인용한 그래프나 표는 24만 회원을 자랑하는 다음 카페("재테크 독하게 하는 방법" http://cafe.daum.net/MAIL)를 운영하면서 취합한 정보와 각 방면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이 책의 수치와 데이타는 믿을 수 있는 양질의 정보로 봐도 좋을 것 같다.
저자는 곧이어 개인 재무관리 전문사이트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책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연령별로 분류된 재테크 정보

이 책은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연령별로 잘 분류되어 있다.
그래서 시간에 쫒기는 사람은 20대이던 40대이던 자기가 해당되는 연령대만 찾아서 읽어 보아도 된다.
40대로서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세대가 20대 사회 초년생과 같이 읽어야 할 재테크 정보는 많지 않기에 적절한 구성인 것 같다.


2. 상세한 통계 자료

이곳의 자료는 정말 세세하다.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노하우를 전하는데 각 가전제품별 소비전력까지 다 표시해 주고 있다.
인터넷이 만능이라지만 이런 정보를 개인이 얻기란 정말 하늘의 별따기다.
하지만 이 책에는 각 내용에 맞게 자세한 통계 수치와 그래프가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3. 상세한 용어 설명

재테크 도서에서 초보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너무 진부한 책이 되고 말것이다.
그렇다고 상급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너무 어려운 책이 되고 만다.
하지만 이 책은 초보자에게는 친절하게 상급자에게는 더 깊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기초 용어 해석으로부터 고수들의 투자 전략까지 이 한권으로 커버할 수 있을 것 같다.
사회를 갓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으로부터 은퇴를 바라보는 중년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아우를수 있는 경제전문서로서 모자람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책의 아쉬운 점

이 책은 내용에 비하여 다소 편집상의 아쉬움을 보이고 있다.
첫째로 책의 활자가 일반 도서에 비하여 다소 작은 느낌이 든다.
아마도 저자가 이 책에서 너무 많은 것을 얘기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다행히 그래프와 표가 많아서 그것을 커버하고 있지만 읽는 내내 아쉬움으로 남았다.

두번째도 편집에 대한 부분이다.
중요한 부분은 친절하게도 자주색 글씨로 표시해 주셨지만 크게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밝은 빨간 색으로 표시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가장 아쉬운 것이 낱말로서 찾아보기 편이 없다는 것이다.
재테크 초보자들은 어려운 경제 용어를 읽어도 쉬이 까먹는다.
그래서 필요할 때 수시로 찾아볼 수 있게 뒷편에 찾아보기 페이지가 있었으면 참 좋을 뻔 하였다.




"부는 세습되는 게 아니라 재무설계로 쟁취하는 것"

머리말에 나오는 글이다.
그렇다.
오늘날에는 더욱 더 이런 마음가짐으로 자신의 부를 쟁취해 나간다면 길고 멀게만 느껴졌던 부가 훨씬 가까이에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 길에 이 책이 든든한 안내자가 되리라 확신한다.
http://sungjin65.tistory.com2010-08-11T03:02:420.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