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일상

선덕여왕, 이 정도는 알고 보자


드라마 <선덕여왕>이 인기를 끌면서 과연 이 드라마가 어디에서 어디까지가 역사적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갑론을박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갑론을박도 우리 나라 역사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이 있거나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어야 끼여들 수 있는 것이지 일반 시청자들은 그냥 이리 휘둘리고 저리 휘둘리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그냥 역사적 사실은 무시하고 재미로만 보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구요. 아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지막에 해당되는 경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칫 이 드라마에 너무 몰입하다가 역사적 사실과 허구를 혼동하면 사랑하는 자녀들의 역사 교육에 심각한 지장이 있거나 아니면 무식한 사람 취급을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시청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드라마 <선덕여왕>을 보면서 참고할 만한 매우 기초적인 역사 상식만 적어 보았습니다.
우리 역사에 대하여 많이 알면 많이 알수록 좋지만 적어도 아래 사항만이라도 기억한다면 드라마를 시청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고궁 (78)
고궁 (78) by vipcs2378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드라마 <선덕여왕>삼국사기, 삼국유사화랑세기등 우리의 역사책을 토대로 집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역사책간의 상이한 부분은 유력한 설을 따른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작가의 상상력이 그 간극을 메워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천명공주와 덕만공주의 쌍둥이 설정과 미실에 대한 부분인데 세 사람이 주인공이다보니 어는 설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드라마의 내용이 왔다 갔다하니 의견이 분분하고 시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좀 더 열린 시각이 된다면 이 드라마를 제대로 즐길 준비가 된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삼국사기는 김부식에 의해 기록되었다는 것은 모두가 아실 것입니다.
삼국사기는 고려 인종떄 국가 체제가 어느정도 확립되고 귀족 중심의 사회 질서가 안정된 시기에 이전의 역사를 고려 왕조의 입장에서 기록한 책입니다.

반면에 삼국유사삼국사기 이후에 기록된 것으로 삼국사기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삼국사기를 보충하는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국유사는 고려 후기 고승 일연(一然, 1206∼1289)이 충렬왕 7년(1281)에 편찬한 이전의 역사서입니다.
편찬이유는 고승 일연은 고려의 국사로서 왕에게 불법을 강론할 정도의 큰 스님이었는데 시기적으로 몽골의 침략과 삼국부흥운동으로부터 고려인들이 불안할 때 자긍심을 심어주어 백성들을 위로하고 국가의 위상을 확보하고자 기록한 것입니다.
 
한가지 더 비교할 것은 삼국사기가 유교사관의 역사의식에 의하여 기록되었다면 삼국유사는 고승 일연에 의하여 불교사관의 역사 의식에 의하여 기록하였다는 정도만 알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드라마 <선덕여왕> 작가가 참고하고 있는 서적으로 알려지고 있는 화랑세기는 아직까지 작가가 확실치 않고 그 내용도 학계에서조차 의견이 분분한 책입니다. 그러나 다른 책에 없는 역사적 내용을 세세하게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역사 드라마 작가들이 많이 참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alace peeped through, Seoul
palace peeped through, Seoul by gwnam.2008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모두가 알다싶이 옛날은 지금처럼 역사적 사실을 기록할 수 있는 매체와 환경이 열악하여 그 당시의 상황들을 세세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록물과 기록물간의 간극은 작가들의 상상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드라마를 보는 우리는 드라마는 드라마로 보아야지 역사적 사실로 착각하면 자기만 바보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드라마 작가들은 더 연구하여 역사적 사실에 근접한 얘기를 하여야 함은 자명한 일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현명한 사람들은 드라마를 꾸며낸 이야기로 받아들이지만 간혹가다 드라마와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예는 요새도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옛날에 '평양 25시(KBS)' 라는 드라마에서 김정일의 역할을 탤렌트 김병기씨가 파마머리로 완벽하게 연기를 하여 드라마 촬영이 없는 날에 밖에 나가면 김정일 출현했다고 경찰서에 신고하는 사람이 많았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선덕여왕>을 방영하고 있는 MBC <선덕여왕>홈페이지에 가면 '역사 지식인'이라는 코너에서 역사에 대하여 서로 묻고 대답하는 게시판이 있습니다. 드라마를 보다가 학교에서 배운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 지식과 상의한 점이나 의문점은 이곳에서 해결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우리 역사와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AD 라콘테 샘플을 무료로 드립니다.한가인같은 예쁜 코를 갖고싶다면?돈 많이 버는 직업은?

관련글 보기
2009/07/01 - 선덕여왕 이문식, 애드리브 달인의 계보를 잇다
2009/06/30 - 선덕여왕 11회 - 리얼한 빗속 연기
2009/06/24 - 선덕여왕, 이것이 아쉽다
2009/06/17 - 선덕여왕의 덕만, 천명공주는 누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