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에는 맞춤채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나의 사이트 정보를 광고주들에게 공개함으로써 그들이 나의 웹 사이트나 블로그에 자신들의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도록 광고의 위치와 광고의 유형을 미리 지정해 두는 것을 말합니다.
위 말로는 선뜻 이해가 안갈 수도 있겠는데 좀더 쉬운 말로 풀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에 가입하여 내 웹 사이트나 블로그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게 되면 문맥에 따라 해당 광고가 보여지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내 블로그에 어떤 광고가 보여지게 되는지 개인으로서는 확정을 할 수 없습니다. 운이 좋으면 단가가 높은 광고가 매칭될 수도 있지만 운이 나쁘면 단가가 형편없는 광고가 매치될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단가도 높아야 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방문자들의 클릭이 일어냐야 나에게 수익이 주어집니다.
이는 블로거들에게 너무나 막연한 일입니다.
마치 감나무 아래에서 입을 벌리고 맛있는 홍시가 내 입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 쉽지 않은 일을 애드센스 맞춤채널을 하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시내 번화가에서 머리띠를 판다고 칩시다.
시내이니 젊은 사람들도 많이 다니겠지만 아주머니, 아저씨 등 연세가 많으신 분들도 다닐 것입니다. 머리띠는 젊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악세사리이니 아무래도 젊은 사람들이 많이 사 가겠죠. 하지만 간혹 손자들에게 주기 위해 연세드신 분들도 머리띠를 사갈 수는 있겠지요. 그러나 주 타켓층은 젊은층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같은 머리띠를 가지고 젊은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대학교 정문 앞이나 대학로 같은 곳에서 팔면 어떨까요? 시내 번화가보다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판매가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것이 막연하게 애드센스 코드를 붙이고 있는 블로그[=번화가에서 파는 장사꾼]와 맞춤채널을 한 블로그[=대학로에서 파는 장사꾼]의 차이입니다.
맞춤채널의 애드센스 간단 도움말을 한번 보겠습니다.
좀더 자세하게 애드센스 도움말에 나와 있는 글을 보겠습니다.
맞춤 채널이란 무엇입니까?
맞춤 채널을 이용하면 특정 그룹의 광고 단위 실적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게시자는 직접 맞춤 채널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광고 단위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채널을 이용하여 광고 단위를 묶고 추적할 때 다음과 같은 것을 분류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 광고 크기 및 색상
- 웹페이지의 광고 위치 -- 왼쪽 vs. 오른쪽, 콘텐츠에 삽입 또는 콘텐츠 위
- 페이지 주제 -- 스포츠 관련 기사 vs.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사
또한, 맞춤 채널을 광고주가 타겟팅할 수 있는 광고 게재위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구체적으로 애드센스 맞춤채널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하고 내 광고 - 맞춤채널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빨간박스로 된 채널이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맞춤채널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위 그림에서 별표친 곳에 체크를 하면 아래의 세부 설정 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광고주에게 표시되는 필드'는 수많은 블로그 중에서 광고주에게 어필할 수 있는 화면이므로 잘 적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 저장을 클릭하고 빠져 나오면 아래와 같이 타겟팅 가능에 "예"라고 나옵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애드센스 광고주들은 수많은 웹사이트 중에서 내가 제시한 정보를 보고 내 블로그에 자신들의 광고가 우선적으로 나오게 합니다. 저렇게 맞춤채널을 설정해 놓으면 그 광고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그 광고가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맞춤채널의 더 큰 장점은 아래에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맞춤채널을 설정하면 광고주들이 내 블로그에 자신들의 광고가 나오게 하기 위해 입찰을 합니다.
광고주들이 경쟁을 한다는 것입니다. 가슴 떨리는 일이 아닙니까?
물론 광고주들이 피 튀기는 경쟁(?)이 있으려면 내 블로그의 가치를 높여 놔야 되겠지요.
즉 명품 블로그를 만들어 놔야 합니다. 그래야 광고주들이 내 블로그에 광고가 나오게 하려고 높은 가격을 써 내는 것입니다.
위 맞춤설정을 해 두고 애드센스 단가가 높은 광고를 유치한다면 애드센스 수익은 급상승하게 됩니다.
그 전에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광고주들이 내 블로그에 광고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컨텐츠나 스킨을 조화롭게 꾸며 놔야 되겠지요.
애드센스의 수익 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