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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IT 정보/블로그 수익

블로그 모바일 접속, 이렇게 대비하라!

블로그의 모바일 접속이 빠르게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바구 블로그는 대략 10% 이상이 스마트폰에서 접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그 수치는 더 늘어날 것입니다.


내 블로그를 PC로 접속하던지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던지 많이 찾아와 주면 고맙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좋아라~"만 외칠 것이 아니라 센스있는 블로거라면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줄로 압니다.

블로거들이 모바일로 접속하는 방문자에 대한 대비책을 생각해 봤습니다.


첫째, 내게 맞는 모바일웹 스킨을 선택하라


모바일 방문자를 배려하는 첫번째는 모바일웹 스킨의 선택입니다.

티스토리측에서 개인이 스킨을 꾸밀 수 있게 태그는 아직 열어 놓지 않았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것 중에서 자기 블로그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스킨을 선택하면 됩니다. 제공하는 스킨이 아직까지 다양하지도 않고 기능도 많이 적습니다.

그 다음이 상단의 타이틀입니다.
모바일웹 스킨에서 개인이 유일하게 만질 수 있는 공간입니다.
글 읽기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한 눈에 블로그의 성격을 드러낼 수 있는 타이틀이면 좋겠지요.



그리고 스마트폰은 화면이 작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려도  있어야 합니다.

저는 사진 블로그가 아니기에 위와 같이 글을 보여주기 위한 스킨으로 선택했습니다.
글목록 유형은 글목록만 보이는 밋밋한 화면보다는 썸네일이 있는 화면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에 메뉴를 4개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저는 프로필을 선택하고
직접 선택하는 것으로 스마트폰에서 많이 검색하는 "아이폰"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둘째, 가독성이 좋은 글꼴을 선택하라


글꼴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이 전반적으로 PC에 비하여 화면이 작으므로 글선이 뚜렷한 폰트와 조금 큰 글씨가 좋습니다.

아래를 한번 보시죠.
왼쪽이 다른 분의 블로그이고 오른쪽이 이바구 블로그입니다.
어느 쪽이 읽기가 편하신가요?
오른쪽이 시원시원하고 훨씬 가독성이 좋습니다.
실제 작은 스마트폰으로 보면 그 차이는 훨씬 더 큽니다.



아래는 위 블로그 둘을 PC로 비교해 본 화면입니다.



PC에서도 역시 이바구 블로그가 훨씬 읽기가 편합니다.
나눔글꼴과 약간 큰 폰트의 글이 스마트폰에서도 진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세째, 이미지 배치도 고려하라


아래 그림에서 보면 첫번째 블로그는 그림을 좌우로 두개 배치하니
스마트폰에서는 하나가 짤려서 나옵니다.
하지만 이바구 블로그는 그림이 가운데 하나만 위치하면서 글 읽기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즉 모바일을 고려한다면 양쪽에 그림을 두개 배치하는 것보다 한 개를 단독으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바구 블로그는 그림을 자동으로 줄여주는 것이 스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큰 그림도 모바일 화면 사이즈에 맞게 나옵니다.)


네째, 모바일웹 스킨에도 애드센스를 넣어주는 센스?


오늘날 블로그 운영의 중요한 동력(?)이 블로그 수익입니다.
무시 못하죠? ^^;;;;

그런데 모바일로 접속을 하면
스킨에 입힌 애드센스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낭패가......)

아마도 티스토리측에서 모바일에서는 애드센스 광고가 보이지 않게 설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모바일 접속은 자꾸 늘어만 가는데 블로거들은 손 놓고 있어야 할까요?
그럴 수는 없겠죠?

 
모바일에 넣는 애드센스는 따로 있습니다.
자신의 애드센스 계정에 가서 모바일용 애드센스를 새로 만들면 됩니다.
단 모바일 애드센스 코드는 스킨에 넣을 수 없고 일일이 본문에 직접 넣어 주어야 합니다.
약간 귀찮기는 하지만 어쩔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모바일 애드센스는 실수로 광고를 터치하는 것을 막기 위함인지
가끔 "광고보기"라는 창이 뜰 때가 있습니다.
이런 창이 뜨면 누가 다시 한번 터치하여 광고를 보겠습니까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PC용 애드센스를 본문에 직접 삽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차피 글  본문에 코드 넣는 것은 같으니 더 번거로운 것은 아닙니다.
본문에 직접 넣으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위 그림은 468*60 사이즈의 텍스트 애드센스를 넣은 것인데
PC에서는 가로로 긴 것이 나오지만 모바일에서는 저렇게 2단 광고가 나옵니다.
주로 영어 광고가 많이 나오더군요.
(영어 광고는 단가가 너 높은 것 아시죠?)

스마트폰은 마우스가 있는 것이 아니고 화면을 터치하여 본문을 넘기므로
저렇게 하면 클릭률이 더 상승하지 않을까요?
꼼수이긴 하지만 하나의 방법으로 생각해 봤습니다.

다만 저것이 규정위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만약 규정위반이라면 어느날 계정 정지가 될 수도 있으니 좀더 알아보고 삽입하세요.



어느 분은 애드센스의 모바일 수익이 꽤 많더군요.
잘만 준비한다면 모바일에서도 애드센스 수익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의 것이라는 것 항상 잊지 마세요.

이상 모바일 방문자를 맞는 블로거들의 대비책에 대하여 알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