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책읽기

[북리뷰] 우리역사, 세계와 通하다 - 우리 역사의 숨겨진 이야기

KBS 신 역사스페셜 우리역사, 세계와 통하다KBS 신 역사스페셜 우리역사, 세계와 통하다 - 10점
KBS역사스페셜 제작팀 지음/가디언
\ 13,000

이 책은 KBS 1TV의 역사스페샬(목22:00-22:45)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내가 매주 즐겨 보던 TV 프로그램이었는데 책으로 나왔다기에 무척이나 궁금하고 반가웠다. 방송도 유익하지만 책은 어떤 모습일까도 궁금했고 무엇보다 가까이 두고 언제든지 펴 볼 수 있기에 더 없이 반가웠다.

KBS 1TV의 역사스페샬(목22:00-22:45)은 한상권 아나운서의 중후하고 안정된 진행(?)도 좋지만 담고 있는 내용이 우리의 숨겨진 역사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것이라 TV에서 방영될 때면 나는 거의 몰입하여 보는 편이다. 이 프로그램이 중간에 잠시 폐지의 위기에 처했을 때에 반대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았다고 하니 우리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아 안심이 되기도 하고 고맙기도 했다.


이 책은 그 동안 방송된 역사스페샬중 교류사를 중심으로 한 11편을 담고 있다.
이 책이 1편이니 계속적으로 2편, 3편도 나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1장에서는 ‘섞임과 교류가 역사를 만든다’'내용으로 신라 왕족은 흉노의 후예인가', '금나라 황족의 성(姓) 애신각라는 신라에서 유래되었나?'. '우리 역사 최초의 국제결혼은 언제 했을까' 등등 영토적 개념이 아닌 자유로운 왕래를 통해 이루어진 역사를 추적한다. 내용들이 기존 역사교육의 이편에 있는 내용들이라 어찌보면 대단히 흥미진진하면서 쇼킹한 내용들이다.

2장에서는 ‘동북아 문화의 용광로, 한반도’ '동로마의 황금보검이 신라에 묻힌 이유', '신라의 승 혜초는 서역 어디까지 갔을까', 등 한반도에 다양한 문화가 들어와 미친 영향들을 적고 있다.

3장은 ‘패자의 또 다른 행보, 메신저가 되다’'연오랑과 세오녀는 왜 일본의 神이 되었나', '일본 기마전투술은 고구려 후예를 통해 전해졌다' 등 신라나 고구려의 멸망한 국가들의 후예들이 이웃나라 일본으로 이주하여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 추적하고 있다.

이 책은 이렇게 3개의 주제로 분류되어 우리 역사 속에 숨어 있는 역동적인 모습들을 철저한 고증과 현지답사를 통해 꾸민 방송을 책으로 다시 엮은 것이다.

다소 불만이라면 방송에서는 관련 자료가 화면 가득히 나오고 동영상도 나오는데 책에서는 사진들이 다소 작게 편집되어 그것을 온전히 이해하고 즐기는데 다소 미흡하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그렇지만 방송을 놓친 부분과 방송에서 본 감동과 재미를 다시 회상할 수 있었기에 매우 흥미롭게 읽었다.

아래는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들의 목록이다.

1장 섞임과 교류가 역사를 만든다

신라 왕족은 흉노의 후예인가
금나라 황족의 성(姓) 애신각라(愛新覺羅)는 신라에서 유래되었나
연개소문의 사신이 투르크에 간 까닭은
우리 역사 최초의 국제결혼식은 언제 했을까

2장 동북아 문화의 용광로, 한반도

동로마의 황금보검이 신라에 묻힌 이유는
혜초는 서역 어디까지 갔을까
조선 최초 전문외교관은 누구였을까
동인도회사에서 코리아 호를 건조한 이유는

3장 패자의 또 다른 행보, 메신저가 되다

연오랑과 세오녀는 왜 일본의 神이 되었나
신라명신은 어떻게 일본 천년고도 교토의 수호신이 되었을까
일본 기마전투술은 고구려 후예를 통해 전해졌나

KBS 역사 스페샬을 사랑하고 우리 역사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KBS 신 역사스페셜 우리역사, 세계와 통하다 - 10점
KBS역사스페셜 제작팀 지음/가디언

http://sungjin65.tistory.com2011-05-02T00:23:210.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