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보험 & 교통사고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기초지식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기초지식


요사이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기사를 자주 보게 됩니다. 이는 사회의 건강에 대한 염려가 많아 졌다는 것의 반증이기도 하지만 주변에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인자가 많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Daum 지식 엑스퍼트 1위인 저의 지식을 동원하여 많이들 가입하고 계시고 궁금해 하시는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기초 정보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의료실비보험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전국민 의료보험 체계가 잡혀 있어서 병원이나 약국에 가면 우리가 가입한 의료보험(=국민건강보험)으로 치료나 의약품을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항목이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바로 국민의료보험으로 적용되지 않는 항목을 적용받을 수 있게 해 주는 민영의료보험입니다. 즉, 현행 국민의료보험으로부터 보장받지 못하는 입원, 통원, 수술 등의 모든 치료비의 의료실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입니다.(아래 표 참조)




예를 들어 가족 중 누가 뇌경색 진단을 받은 후 입원하여 수술을 받았는데 총 진료비가 3,200만원이 청구되었다면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1,800만원을 부담하고 본인이 1,400만원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1,400만원을 "민영의료보험“인 의료실비보험에서 지급을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민건강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의료실비보험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의료실비보험은 어떤 것을 보장해 주는가?

그러면 의료실비보험에서 어디까지 보장해 주는가하는 의문이 생길 것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통원,입원,상해로 인한 모든 의료비를 지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입원 의료비는 입원에 필요한 제비용(진찰료, 기준병실 사용료를 포함한 입원실료와 검사료, 특진료, MRI비용 등)과 수술비등 모든 병원비를 년간 1억원 한도 내에서 지급을 합니다. 그리고 통원 의료비는 통원제비용(진찰료, 검사료, 투약 및 처방료, 주사료 등) 및 약국의 약제비, 약사조제비를 포함하여 1일당 5천원을 제외한 30만원 한도 내에서 모든 금액을 지급합니다.(다만, 한방병원 및 한의원, 치과병원, 의원은 제외)



3. 의료실비보험에서 지급하지 않는 경우

의료실비보험에서는 아래와 같은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치과, 정신과 치료
- 한방병원, 한의원에서의 통원치료 및 보신용 약재
- 의료보조기 구입 및 대체비용
- 미모를 위한 성형수술
- 정상분만 및 제왕절개 수술
- 비뇨기계장애 및 직장 도는 항문관련 질환
- 상위병실 차액 50%
- 자동차보험, 산재보험의 의료비 (자동차보험, 산재보험에서 보장합니다)

대략적으로 한방병원 및 한의원, 치과병원, 의원은 제외한다고 보시면 되고 자동차보험과 산재보험 관련 의료비는 중복 보장이 되면 안되므로 지급하지 않습니다.

4. 의료실비보험 가입요령

의료실비보험은 아래와 같은 것을 주의해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1. 되도록이면 보장기간이 긴 상품으로 선택해 오랫동안 보장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2. 보험료에 큰 차이가 없다면 보장범위가 넓은 상품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의료비특약의 3년마다 갱신되는 시점에서 만기시 지급되는 적립금 반영여부 확인해야 합니다.
4. 한살이라도 젊을 때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절약의 지름길입니다.


5. 그래도 생기는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궁금증


1. 의료실비보험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입원비 5천만원보장,통원비 30만원이 적당합니다. 입원의료비 같은 경우 기존 2000만원,3000만원 으로는 부족할 수가 있으므로 5천만원까지는 보장받을 수 있게 설계하는것이 좋습니다. 통원비는 30만원 정도가 적당한데 30만원이라고 해도 본인부담금은 5천원을 부담해야 합니다.

2. 중복보장이란 무엇인가요?
손해보험은 보험료가 싼 대신 보험을 여러개 가입했다고 해서 중복으로 보상을 해 주지 않습니다. 조만간 보험 가입 시 중복보장 인지 아닌지를 의무적으로 확인 해야 하고 확인 후 보험가입이 이루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보험 가입 시 여러개의 손해보험을 가입했다면 중복보상인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만기환급형이 좋을까요? 순수보장형이 좋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순수보장형보다 만기환급형을 선호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지금 보험을 가입했다면 몇 십년후에 만기가 될 텐데 그때의 화폐가치와 지금의 화폐가치는 많이 차이가 날것입니다. 그러므로 만기에 100% 환급을 받는다고 해도 금전적으로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순수보장형으로 하면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4. 보험금 청구가 까다롭지 않나요?
보험금 청구가 이것 저것 따지고 거절하지 않을까 염려하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서류만 잘 갖춰서 청구하신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보험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금 수급 대상자가 되었을 시 청구시 서류는 보험금청구서, 수익자 통장사본, 신분증사본이며, 질병 사고에 따라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수술확인서, 사고확인서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사람에 따라서 진료비계산서, 치료비영수증, 약국처방전 영수증 등이 필요합니다. 위의 서류를 갖추고 해당 보험사에 전화로 먼저 문의를 하시고  우편발송이나 지점으로  직접 가셔서 청구가 가능하며, 100만원 미만의 경우 팩스로도 청구 할 수가 있습니다.

6. 의료실비보험 어떤 상품이 있는가?

의료실비보험으로 아래의 3개 상품을 우선 추천해 드립니다.
최근에 잘 나가는 보험 1, 2, 3위이니 뭔가 다른 보장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현대해상의 (무)퍼펙트스타보험, 그린손해보험 (무)원더풀S보험, 한화손해 (무)한아름플러스종합보험,동부화재 (무)100세건강보험, 삼성화재 (무) 건강보험플러스 등이 있습니다.(의료실비보험 구경하러가기)

7.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정리


현재 질병보험 인상안으로 인해서 보험료가 상승할 예정입니다. 보험료는 올라가고 보장은 축소되기 전에 가입을 하고자 마음을 먹었다면 빠른 시일내에 가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폭넓은 보장이 가능하므로 가지고 있으면 든든한 보험이 의료실비보험이 아닐까 생각하네요. 건강이 곧 행복입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추천] 보험몰 의료실비보험 상품비교! 

[추천] 웰컴인슈 의료실비보험 상품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