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창업 일기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로 내 쇼핑몰(블로그) 분석하기

 일전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어플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쇼핑몰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이 없는 분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블로그( 티스토리 같은 설치형만 가능)에 설치해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쇼핑몰 솔루션마다 통계를 낼 수 있는 카운터는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카운터는 방문자 숫자만 체크해 줄 뿐 다른 것은 볼 수가 없어서 쇼핑몰 운영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료 버전은 제일 저렴한 것이 월 3만원 정도로 한번에 15만원의 몫돈을 내야 합니다. 15만원, 히유~~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면 이미 검증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막강한 시스템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푼이 아쉬운 자영업자들에게는 비용면에서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이죠.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는 크게 어렵지 않으니 아래 제가 했던 경우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먼저 아래로 가서 회원가입을 하여 계정을 만듭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바로가기

 

.

 

 

계정만들기를 선택하시고 위 내용을 채우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코드가 생성되는데 이 코드를 쇼핑몰에 넣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자 그런데 저 코드를 어디에 넣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생기더군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skin.html와  style.css 고작 두 문서로 이루어진데 비하여 쇼핑몰 솔루션은 너무 복잡합니다.

저는 간단하게 해석했습니다.

어디에선가 봤더니 <head></head>사이에 애널리틱스 코드를 넣어야 한다더군요.

 

그래서 찾은 곳이 고도몰은 '상단레이아웃'문서였습니다.

과감하게 <head></head>사이에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집어 넣었습니다.

통계는 막바로 잡히지 않을 것이니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하루를 기다렸습니다.

 

 

이튿날 소개해 드린 스마트폰 어플로 조회해 보니 제 쇼핑몰 애널리틱스 통계가 나오더군요.

성공이었습니다.

 

 

방문자들의 키워드도 쫙쫙 뽑아 줍니다.

대성공이었습니다.

 

구글 어낼리틱스 설치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도 직접 해 보세요.

이상 이바구의 구글 어낼리틱스 설치팁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