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일상

저작권 문제, SBS측으로부터 답변 받았습니다.


저의 SBS 드라마 리뷰에 대한 저작권 침해로 신고된 건에 대하여 SBS측에 문의를 하였더니 답변이 왔습니다.


저의 질문 내용 :

안녕하세요.
벌써 2차례에 걸쳐 제 블로그의 글을 저작권 침해라는 명목으로 신고를 하셨더라구요.
제가 많이 황당하고 억울합니다.

제 블로그의 글은 SBS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면서 그 감상을 제 블로그에 올렸던 것이지 저작권을 침해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드라마를 혹평한 것이면 제가 신고를 당해도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드라마를 칭찬한 것을 이렇게 저작권 침해라고 신고를 하면 드라마 리뷰를 전혀 하지 말라는 것입니까 아마도 추측컨대 글 내용이 아니라 방송캡쳐 화면으로 짐작하는데 드라마 리뷰를 쓰면서 자료화면 없이 리뷰를 작성할 수는 없거던요.

지금은 블로그가 대세인데 방송사가 블로그와 같이 갈 수는 없는지요. 드라마 홍보를 해 주면 도리어 고마와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요. 그리고 블로그의 제 글은 그 당시 이 곳의 시청자 게시판에 올렸던 그 내용입니다. 만약에 문제가 된다면 그 당시 시청자 게시판에 올리지 말라고 하셔야 하지 않습니까 1년이 다 된 글을 이제 와서 신고를 하여 블로그 제공업체에서 블라인드 처리를 하니 도무지 저의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블로그에는 방송리뷰 한편 안 쓴 블로그가 없습니다. SBS의 잣대에 의하면 모든 블로거가 범법자가 되는 셈이죠.

방송사와 블로그가 같이 서로 협력하는 사이가 되어야지 서로를 적대시 한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방송사가 입게 될 것입니다. 부디 제 문제 검토하시고 좀 더 넓은 마음으로 블로거들을 바라 봐 주시고 좀더 명확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전화나 메일 주시면 제가 신고당한 내용과 이 곳의 드라마 게시판 주소를 찾아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BS의 답변 내용 :

안녕하세요~! sbs콘텐츠허브 입니다.

보내주신 메일은 잘 받아보았습니다.
블로그 삭제 범위는 포괄적으로 SBS 브랜드 사이트 또는 합법적인 계약에 따른 유통을 제외한 SBS 저작물을 삭제 대상으로 합니다.
일반인이 저작물을 활용한 UCC의 저작 및 게시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며 처벌의 대상에 해당됩니다.
회원님께서 말씀해 주시는 부분과 같이 좋은 의도로 작성된 글일 지라도 sbs저작물에 대하여 무단 캡쳐 혹은 동영상 게시 등은 저작권침해에 해당됩니다.
이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다른 문의사항이나 불편사항은 저희 고객센터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항상www.sbs.co.kr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sbs콘텐츠허브고객센터:02-2640-3195,sbs콘텐츠허브 FAX:02-2640-3002)
(고객센터 근무시간: 평일/주말 오전9시~오후6시)


결론적으로 말해서 방송에 대하여 호의적으로 글을 써도 방송화면 캡쳐는 불법이며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니 사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답변을 읽으면서 조선시대의 흥선대원군이 생각납니다. 흥선대원군도 우국충정에서 쇄국정책을 감행했지만 결국에 그 정책은 조선의 망국을 앞당겼으며 그 피해를 1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후손들인 우리들이 갚아 나가야 하는 우리 역사 최대의 실책이 되고 말았습니다.

SBS
도 흥선대원군과 같은 길을 걷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안팎으로 문빗장을 걸어 잠그고 호의적인 글조차 저작권 침해로 신고를 하고 올림픽과 월드컵 중계권을 독점하고 그리고는 내일을 본다고 외칩니다. 조선시대의 흥선대원군과 너무나 닮아 있습니다. SBS 로고에는 내일을 본다고 적혀 있는데 SBS의 내일을 우리 블로거 모두가 지켜 보겠습니다.

 AD 무료도메인 이용하고 돈벌기 co1.kr : 무료도메인 이용만했는데 내 통장으로 돈이 입금 되었을뿐이고...


관련글 보기
2010/03/20 - 저작권 침해라니요?
2010/03/26 - 'SBS 저작권' 관련 한국저작권위원회의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