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태성.박광일 지음/씨앤아이북스 |
역사와 체험정보를 한 책에서 배우다
햐~ 이 책 좋네요.
우리가 지금까지 읽었던 역사책은 고루(固陋)하거나 딱딱했습니다. 무슨 연도가 그리도 많고 한 사건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왜 그렇게도 많은지 읽고 있자면 하품이 날 지경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전혀 딱딱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유치하거나 가벼운 것도 아닙니다) 각 사건도 짧은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시간 날 때마다 한 단락씩 읽으면 역사의 한 자락이 말끔이 내 머리 속에 정리가 됩니다.
이 책의 공통저자인 최태성님은 오랫동안 EBS에서 역사 과목을 강의했던 분으로서 청소년은 물론 성인들에게까지도 그 명성이 자자한 분이라고 합니다.
EBS 강의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등 대한민국 역사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흥미진진하게 역사 이야기를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 오랜기간 EBS에서 역사과목 강의를 하면서 다져진 내공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또다른 저자 박광일님은 체험학습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분입니다. 그가 창업한 역사 기행 전문 회사 ㈜여행이야기의 '동갑내기 사회탐구'프로그램때문입니다. 회사이름 '㈜여행이야기'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역사를 역사에 머물러 있게 하지 않고 '이야기'로 풀어간다는 것은 우리 자라나는 세대들의 역사인식에 좋은 효과가 있지 않겠나 생각해 봅니다.
박광일님의 그 역사 체험 노하우가 이 책의 각 단락 뒤편에 자리 잡아서 최태성님이 역사 이야기를 풀어가면 박광일님이 사진과 함께 역사 체험코스를 자세히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 책을 꾸몄습니다. 그야말로 환상궁합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역사적 사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두가 우리 역사의 한 단면을 장식한 굵직한 사건들로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어야 할 역사적 사건들입니다.
중고등학생이라면 수험의 예비도서로서 일반인이라면 재미있고 유익한 역사도서로서 읽으면 좋을 듯하여 강력 추천합니다.
|
행복한 책읽기
[북리뷰] 교과서 밖으로 나온 한국사 - 역사와 체험정보를 한 책에서
http://sungjin65.tistory.com2013-01-26T00:50:5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