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되는 정보/창업 일기
[북리뷰] 나의 중국어 학습법 - JRC 맛있는 중국어
이바구™ -
2012. 1. 14. 09:55
어제에 이어지는 저의 좌충우돌 중국어회화 학습기 2편입니다.
어제의 글에서 저는 중국어 학습책으로 'JRC의 맛있는 중국어'를 선택했다고 했습니다.
먼저 책 소개부터 해야 할 것 같네요.
New 맛있는 중국어 Level 1 -상 (본책 + 오디오 CD 2장) - 
JRC 중국어연구소 지음/JRC북스
\ 14,000 |
이 책은 총 5단계로 나눠져 있으며 1단계와 5단계가 상하로 나눠져 있어서 책을 모두 합치면 7권이 됩니다. 적지 않은 분량의 책이며 가격만 따져도 거의 10만원이 훌쩍 넘는 금액입니다. 저처럼 한번에 다 살 필요없이 한, 두권씩 사면 크게 부담되는 금액은 아닙니다.
이 책의 최대 장점은 우선 쉽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초보에서 고급까지 각 단계별로 지루하지 않게 차근 차근 중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제가 꼽는 또 하나의 장점은 JRC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MP3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책 뒤편에 카세트 테이프가 달려 나오기는 하지만 저는 이렇게 JRC 홈페이지에서 MP3파일을 다운받아 수시로 반복 청취하고 있습니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 넣어도 되고 저처럼 MP3기기에 넣고 다녀도 됩니다.
저의 중국어회화 학습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매일 오후에 1시간 가량 차량을 운행하는데 하루에 1과를 정하여 무한 반복 청취합니다. 1과에 보통 5분 내외이니 1시간을 듣는다고 하면 엄청난 횟수를 반복할 수 있는 것이죠. 그냥 의미없이 무조건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차를 타기 전에 그 과를 정신을 차려서 세밀하게 듣고 그 들은 내용을 자동차 운행 중에 반복하여 청취합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 다시 한번 교재를 정독하며 MP3로 반복하여 듣습니다. 그리고 그 과는 암기가 되었던 안되었던 상관없이 내일은 다음 과로 넘어갑니다. 한 군데 너무 오래 머물러 있으면 지루하여 게을러질까봐 내용이 완전히 암기가 되지 않아도 그 다음 날에 다른 과를 공부합니다. 즉 하루에 한 챕터 진도를 나가니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책 한 권을 다 마치면 그 책을 하루에 모두 다시 반복하여 듣습니다.
서울이라면 JRC중국어 학원에 등록하여 수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지방이라 학원 수강을 할 수 없어서 내 나름대로 터득한 공부방법입니다. 아래는 JRC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학원 소개 동영상입니다. 학원 분위기도 좋고 장학제도도 있다고 하는군요.
JRC 홈페이지에서 사이버 강의나 전화중국어 과정도 있지만 솔직히 비용도 염려되어 우선은 내나름의 학습방법으로 매진해 보려고 합니다.
저녁에는 중국의 친구에게 전화를 합니다.
일전에 070 인터넷 전화를 개설하여 보낸 것이 있기에 무료로 매일 통화할 수 있습니다. 아직 그 친구는 중국말만 가능하고 저는 한국말만 가능하기에 원활한 대화는 불가능하지만 아는 것만 이해가고 무조건 매일 통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정상적인 대화가 불가능하지만 좀더 시간이 지나 기본적인 대화만 가능하면 좀더 많은 학습의 성과가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또하나 장점은 부록으로 '암송노트'란 것이 있습니다. 크기와 부피가 작아서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구문을 암송하기에 딱입니다.
아무튼 중국어 회화 아직 걸음마 단계이지만 JRC의 맛있는 중국어 시리즈는 괜찮은 교재인 것 같습니다.
이바구의 좌충우돌 중국어회화 도전은 계속 이어집니다.
다음에 다시 소식 전하겠습니다.
|
http://sungjin65.tistory.com2012-01-14T00:25:190.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