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IT 정보/블로그 Tip/Tech

댓글 입력폼 위치 바꾸기

댓글 입력폼 위치 바꾸기

 

블로그를 방문해서 댓글을 남기려고 하면 댓글 남기고 싶은 마음이 싹 사라지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블로그 주인장이 조금만 신경쓰면 되는데.....

방법을 모르는 것인지 아니면 귀찮음 때문인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오늘은 댓글 입력폼의 위치를 바꾸어서...

방문자가 손쉽게 댓글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는 댓글 입력폼이 본문 아래 수많은 댓글이 달린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방문자가 댓글을 남기려면 스크롤바를 끝없이 내려서 맨아래에 자신의 댓글을 적어야 합니다.

 

댓글이 1~2개 라면 댓글을 적기가 쉽지만 10개 이상이 되면 정말 난감합니다.

게다가 스크롤바를 실컷 내렸는데 상대방이 2차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야말로 멘붕사태에 직면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로그인을 새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두가 알고 있는 티스토리 단축키 "Q"를 누르면 이번에는 화면이 블로그 초기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이 정도 되면 정말 댓글 남기고픈 마음이 싹 사라지게 되죠.

 

글이 블로그 최신 글이라면 찾기라도 쉽지만 오래전에 작성한 글이라면 정말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가 이렇게 해서라도 댓글을 남겨야 하는가 라는 자괴감마저 들고 맙니다.ㅜㅜ

 

다른 분들은 그렇지 않은가요?

 


 

어떤 분들은 '자신은 다른 사람의 댓글도 다 읽어 보므로 그렇게 놔둔다'고도 하는데 방문자를 고려한다면 아무래도 댓글 입력폼은 본문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댓글 입력폼의 위치를 바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블로그의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HTML/CSS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컨트롤 키와 F를 눌러 <s_rp_input_form>을 찾습니다. 그리고 <s_rp_input_form></s_rp_input_form> 사이의 태그를 아래와 같이 블럭 설정하여 잘라내기를 합니다.
그리고 <div class="commentlist">를 찾아서 바로 위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 저의 블로그 스킨은 태그가 많지만 스킨에 따라서 위보다 적을 수 있으니 위 그림과 다를 수 있다는 것 기억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방법은 댓글 입력폼이 기존의 댓글이 달린 댓글 맨아래에 위치하고 있어서 새로운 댓글을 입력하려면 스크롤 바를 한참 내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본문 아래에 막바로 새로운 댓글을 입력할 수 있는 폼이 자리잡게 되어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편리를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라이브리 댓글 입력폼도 설정이 가능하다면 바꾸고 싶은데 그것은 아직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댓글 많이 많이 남겨 주세요.